가성비 좋고 부작용이 적은 크릴 오일과 오메가3 고르는 법
- 카테고리 없음
- 2023. 4. 19. 00:22
오메가3는 2017년 국내 건강기능식품 매출액 기준으로 비교하였을 때 홍삼, 프로바이오틱스, 밀크씨슬 다음으로 가장 선호도가 높은 높은 영양제입니다.
하지만 오메가3의 경우 '어류의 기름'이라는 특성 때문에 엄격한 품질관리 기준으로 검사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검사를 제대로 하지 않은 오메가3 영양제의 경우 오히려 섭취하지 않는 것이 건강에 더 도움이 될 정도로 제품의 안정성이 낮다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 부분을 잘 모르고 무분별하게 오메가3를 구매해서 복용을 하고 있습니다. 건강해지기 위해서 복용하고 있었는데, 오히려 몸에 독이 되고 있던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잘못된 오메가3를 복용하면 독이 되는지, 어떤 제품이 안전한 제품인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을 드릴 테니 처음부터 끝까지 천천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1. 오메가3의 산패도와 안전성
오메가3의 원료는 열과 공기, 그리고 빛과 압력에 상당히 취약하기 때문에 이러한 외부 환경에 노출이 될 경우 쉽게 변질이 됩니다.
- 변질이 될 경우 본래 가지고 있었던 생리학적 활성을 잃고 독성물질로 바뀌게 됩니다.
오메가3 영양제 복용 후 위에서 올라오는 역한 비린내와 메스꺼움을 느끼신 분들이 계실 겁니다. 이것은 산패한 오메가3를 섭취해서 나타나는 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산패도가 높다는 것은 산화된 기름으로 뜻하며, 쉽게 말하면 상한 기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참고로 산패된 오메가3는 발암물질입니다.
캡슐을 터트린 다음 맛이나 향을 직접 확인하지 않는 이상 현재 섭취하고 있는 오메가3가 산패된 것인지 아닌지는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식약처의 오메가3 산패도 기재 기준은 약 4년 전에 신설되었습니다. 하지만 신설된 항목으로는 오메가3의 산패도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근거로 보기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지금 당장 오메가3를 구매하여 복용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확인하여 판단을 해야 할까요?
2. 오메가3 산패도 기준 확인하기
IFOS(국제정제어유표준, International Fish Oil Standards)의 경우 산패도 기준이 산가(Acv), 과산화물가(PV), 아니시딘가(AV), 총산화가(TOTOX)가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 식약처의 오메가3 산패도 기준은 산가(Acv), 과산화물가(PV) 항목만 있습니다. 이 두 항목으로는 산패도를 판단할 수 있는 근거가 상당히 부족합니다.
- 두 가지 항목으로만 관리할 경우 산패한 오메가3의 기름을 안전한 기름으로 판단하고 판매할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오메가3 영양제들 중 많은 제품들이 기준 미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IFOS 인증 제품인지 꼭 확인을 한 다음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국내 제조 완제품 기준으로 IFOS 인증 제품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 IFOS 인증이 상당히 까다롭기 때문에 인증받은 완제품은 드물다고 보시면 됩니다.
2.1. IFOS 개념 및 관리 항목
IFOS는 오메가3의 원료와 완제품에 대한 안정성, 유효성분 안전성에 대해서 인증을 하는 기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IFOS의 주 관리 항목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환경호르몬 : 총 PCBs, 다이옥신류의 PCBs, 다이옥신 및 퓨란
- 중금속 : 납, 카드뮴, 수은, 비소
- 산패도 : 총산화, 산가, 과산화물, 아니시딘
- 유효 성분 : 라벨에 표시된 유지 함량
2.2. IFOS와 한국 식약처 관리 기준 및 규격
우리나라 식약처의 경우 관리기준이 없는 항목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중금속 항목의 경우에도 기준값이 IFOS에서 비하여 상당히 높습니다.
IFOS 관리 기준 및 규격
- 환경호르몬: PCBs(45), Dioxins and Fuarans(1), Dioxin-Like PCBs(1.5)
- 산패도: 아니시딘(20), 산가(3), 과산화물(5), totox(19.5)
- 중금속: 카드뮴(0.1), 수은(0.1), 납(0.1), 비소(0.1)
국내 식약처 기준 및 규격
- 환경호르몬: 없음
- 산패도: 산가(3), 과산화물(5)
- 중금속: 카드뮴(1), 수은(0.5), 납(3)
위와 같이 국내 식약처는 IFOS와 다르게 엄격한 관리 기준이 없는 항목이 많으며, 중금속 항목의 경우에도 IFOS 보다 기준값이 높습니다.
- IFOS 중금속 기준값은 모두 0.1이며, 식약처 기준값은 이보다 훨씬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국내에서 생성되는 오메가3 영양제 제품 중에서 저품질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래서 제품을 잘 보고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2.3. 원료 인증과 완제품 인증의 혼동
국내 제품 중에서 IFOS 5등급 인증 원료를 사용한 영양제 제품이 있습니다. 그리고 IFOS에서 인증받은 원료를 사용한다고 홍보를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잘 몰라서 속고 계시는데, 사실 원료 자체는 원래 산패도가 낮습니다.
오메가3는 원료를 이용하여 섭취하기 편한 연질캡슐 제제의 완제품을 만들어서 판매를 합니다. 완제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고압과 고온의 공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산패도 수치가 올라가게 됩니다.
즉, 공정을 거친 완제품 기준으로 IFOS 인증을 받았는지 반드시 확인을 하셔야 하는 것입니다.
3. 오메가3 영양제 원료 종류
오메가3 영양제의 원료는 전부 같은 것이 아니며, 원료에 따라서 4가지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 대부분 우리는 정제어유로 만들어진 오메가3를 섭취하고 있습니다.
- Fish Oil(정제어유) : 오메가3 영양제 시장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원료
- Krill Oil(크릴오일) : 차세대 오메가3 원료
- Algal Oil(미세조류 오일)
- Vegetable Oil(식물성 오일)
이 중에서 오늘은 가장 선호도가 높은 정제어유와 크릴오일 영양제 제품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 오메가3 IFOS-5star 추천 제품 확인하기
그렇다면 어떤 오메가3 제품을 구매하여 먹는 것이 안전할까요? 딱 한 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제품 라벨과 제품 설명란에 IFOS-5star 또는 IKOS-5star가 표기된 제품만 골라서 드시면 됩니다.
만약 제품 설명란에 언급이 되지 않거나, 라벨에 표기가 되어 있지 않은 제품이라면 과감하게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IFOS-5star 인증을 받은 제품 중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은 오메가3 영양제 3가지만 추천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글은 광고가 아니기 때문에 제품 상호의 일부를 가린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4.1. Sports ReXearch, 오메가3 피쉬오일
많은 분들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오메가3 제품이며, 당연히 IFOS 5성급 인증 피쉬 오일입니다. GMP, cGMP 준수와 Igen 유전자 변형 성분 무함유 검사도 완료한 정말 완벽한 오메가3 영양제라고 보시면 됩니다.
장점만 가지고 있는 제품인데, 단 한 가지 단점으로는 다른 제품에 비하여 가격이 조금 비싼 편입니다. 하지만 확실히 검증을 받은 제품이기 때문에 가격이 조금 부담스럽더라도 강력하게 추천하는 제품입니다.
구매는 해외 직구 영양제 사이트로 유명한 아이허브(iHerb)에서 쉽게 구매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2. Viva NatXrals 오메가3 피쉬오일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모르고 있는 오메가3 영양제입니다. 이 제품 또한 당연히 IFOS 인증과 GMP 인증을 받았으며, 상당히 평가가 좋은 영양제입니다.
그런데 정말 큰 단점으로 위에서 설명한 스포츠 리X치의 오메가3 보다 가격이 좀 더 비싸다는 것입니다.
4.3. Sports ReXearch, 남극 크릴오일
마지막으로는 크릴오일 오메가3 영양제 제품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 제품 또한 첫 번째로 소개한 스포츠 리서치의 제품입니다.
당연히 IKOS 5-strar 인증과 cGMP를 준수하고 있으며, 인증 지속이 가능한 원료를 사용하는 정말 훌륭한 제품입니다.
크릴오일 영양제 중 도대체 어떤 제품을 먹어야 할지 고민이신 분들은 그냥 이 제품 드시면 됩니다.
△같이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모음△
오늘은 이렇게 오메가3 영양제를 어떻게 고르고, 어떤 제품을 섭취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위에 오늘 글과 같이 읽으면 좋은 글 모음입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