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릴오일 오메가3 차이 및 효능 완벽한 정리
- 카테고리 없음
- 2023. 2. 23. 15:33
많은 분들이 크릴오일과 오메가3 영양제 중 무엇을 먹는 것이 좋은 선택일지 고민이 많으십니다. 왜냐하면 두 성분은 비슷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예전 한 매체에서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크릴오일에 유해 물질이 나왔다고 발표했습니다. 크릴오일은 많은 분들이 복용하고 있는 오메가3에 이은 차세대 혈관 영양제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었습니다.
아직까지 예전 크릴오일 사태에서 대해서 잘 모르고 계시는 분들도 많이 계신 것 같아서 오늘 이렇게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크릴오일과 오메가3의 차이점, 둘 중에서 어떤 것을 복용하는 것이 좋은지, 그리고 크릴오일에서 발견된 유헤 물질이 정확하게 무엇이며 왜 발견되었는지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크릴오일 부작용과 유해 성분 발견의 진실
2년 전쯤 식약처에서 발표한 자료가 있습니다.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쉽게 구매가 가능한 크릴오일 41개 제품 가운데 12개 제품(29%)에서 항산화제인 에톡시퀸과 추출 용매(헥산, 아세톤, 초산에틸 등)가 기준을 초과해 검출되었다는 것입니다.
- 에톡시퀸: 크릴오일이 산패하여 썩지 않게 해주는 항산화제
에톡시퀸을 과량으로 섭취하면 사람의 신장, 간, 피부, 면역계 등에 독성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사람이 섭취할 수 있는 식품에는 사용이 금지된 성분입니다.
검출된 다른 성분인 추출 용매라는 것은 크릴오일의 주 성분들을 크릴새우로부터 분리할 때 사용하는 물질입니다.
추출 용매 중 메틸알코올은 과량 섭취할 경우 두통, 어지러움 등의 신경계 증상부터 실명이나 사망에 이르기까지 할 수 있는 아주 무서운 성분입니다.
다른 핵산이나 이소프로필알코올 등 또한 독성의 차이는 존재하지만 위험한 성분인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1.1. 크릴오일 먹으면 안 될까?
그렇다면 크릴오일은 지금까지 섭취하셨던 분들은 큰일이 난 것일까요? 위에서 설명한 위험 물질들이 크릴오일에서 검출되었지만, 사실 크게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그 이유는 지금까지 발견된 에톡시퀸과 추출 용매들이 우리 몸에 부작용을 일으킬 만할 정도의 양으로 검출된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문제가 발견된 12개의 크릴오일 제품 중에서 해당되는 제품을 드시고 계셨던 분들은 부작용이 나타날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사람이 먹는 식품에서 사용해서는 안 될 성분들이 크릴오일 제품에서 검출되었다는 것입니다. 검출된 양이 유해한 수준이 아니라고 해도, 규제를 위반했다는 것은 틀림없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1.2. 유해 성분이 발견된 이유
도대체 왜 크릴오일에서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요? 그것은 생산되는 크릴오일 제품들이 일반 식품으로 분류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우리가 알고 있는 크릴오일은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것입니다. 식품으로 분류되는 제품들은 건강기능식품과는 다르게 식약처에서 품질에 관한 검토를 엄격하게 하지 않습니다. 즉, 품질관리 기준이 높지 않습니다.
우리가 편의점에서 쉽게 사서 먹을 수 있는 과자와 라면과 다를 것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조나 수입을 해서 제품을 판매하는 과정이 쉽습니다.
데이터와 경험이 적은 회사들 또한 너무 안일하게 생각하고 크릴오일의 생산을 취급한 것입니다. 그렇다 보니 품질에 대한 검토가 부족하고 부적합한 제품들이 나오게 된 것입니다.
2. 크릴오일 효과
식약처에서도 크릴오일은 건강식품이 아닌 그냥 식품이니 광고에 현혹되지 말라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까지 수많은 사람들이 말했던 크릴오일의 효과인 혈관을 청소하여 깨끗하게 만들어 준다는 것도 모두 다 거짓말일까요?
크릴오일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면 실제로 효과가 있습니다. 수차례 진행된 임상 시험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크릴오일은 중성지방을 낮추는 뛰어난 효과가 분명하게 존재합니다.
- 대부분의 임상시험에서 크릴오일은 오메가3와 동등하거나 그 이상의 효과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결과가 나왔습니다.
2.1. 건강식품이 아닌 이유
건강기능식품 등록을 위해 식약처에서 요구하는 SCI 급의 임상 논문도 여러 편이 있습니다. 즉, 크릴오일은 아직 건강기능식품으로 등록이 되지 않은 것뿐이지, 효과가 없어서 식품으로 분류된 것이 아닙니다.
사실 이렇게 효과가 있지만 아직 건강기능식품으로 등록이 되지 않은 성분은 크릴오일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심혈관계 질환 예방 효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비타민 K2와 흡수가 잘 되는 형태의 아미노산 킬레이트 마그네슘도 건강기능식품으로 허가를 받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 특별한 하자나 문제가 있어서 허가를 받지 못한 것이 아니라, 허가가 아직 안 된 것뿐입니다.
효과는 존재하지만 단지 등록이 안 되어 있기 때문에 건강기능식품의 부원료나 식품으로 밖에 판매를 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크릴오일보다도 근거 자료가 훨씬 부족하지만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받은 성분들도 존재합니다. 결론적으로,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되는 것은 순서와 시기의 문제입니다.
3. 크릴오일 오메가3 차이점 확인하기
오늘의 주제인 크릴오일은 건강식품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 크릴오일보다 오메가3가 효과적인 측면에서 자료가 훨씬 많고, 크릴오일이 오메가3보다 명확하게 뛰어나다는 근거가 아직 없기 때문에 크릴오일을 드실 바에는 오메가3를 드시라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선 알레르기 등의 이유로 오메가3를 드시지 못하시는 분들의 경우 믿을 만한 회사에서 생산된 크릴오일 제품을 드시는 것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메가3 또한 부작용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메가3 부작용이 있으신 분들도 크릴오일을 선택하셔도 좋습니다. 위에는 오메가3 부작용에 대한 글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일부 임상 연구에서는 오메가3에서 나타나지 않았던 LDL 저하 효과가 크릴오일에서는 나타났으며, 오메가3와는 대조적인 생화학적 작용이 관찰되기도 했습니다.
- 오메가3: 중성지방과 지방산의 분해 촉진 효과
- 크릴오일: 지질과 콜레스테롤의 합석 억제 효과
고지혈증을 앓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어느 정도의 효과를 기대하고 복용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물론 크릴오일에 대해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오늘 내용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크릴오일은 아직 식품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품질관리가 부실한 편입니다. 그리고 여러 연구결과들을 살펴보면 효과는 분명히 있으나, 오메가3가 여전히 크릴오일보다는 우수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오메가3를 먹지 못하시는 분들에게는 크릴오일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같이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모음△
위에는 오늘 글과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될만한 글 모음입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